그리운 사람

스마트폰 제조사 및 이동통신사업자

안소민 2017. 7. 10. 16:52




스마트폰 혁명에 따른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변화 연구
- 스마트폰 제조사 및 이동통신사업자의 망운용 중심으로 -
세계 모바일 단말기 시장은 스마트폰에 힘입어 2010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5.3% 상승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글로벌 톱5 모바일 단말기 제조사 중
하위 2개 제조사는 기존의 피쳐폰 단말기를 만들던 제조사가 아닌 스마트폰을 전
문으로 만드는 제조사로 바뀌었다. 또한 이동통신서비스가 기존 피쳐폰 중심의 전
화통화 위주에서 스마트폰의 데이터 통신 위주로 변경되면서 이동통신사업자들은
무선 네트워크의 데이터 폭증(Data explosion) 현상에 직면하게 되었다.



본문은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가 어떻게 변화되
었고, 이에 따르는 가치네트워크 참여자들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그리고
핵심 참여자로 부각되고 있는 새로운 스마트폰 제조사의 출현 배경에 대해 연구
하였으며, 아울러 스마트폰의 도입이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
고, 그에 따른 이동통신사업자의 사업전략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연
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Peppard(2006)가 제안한 가치 네트워크 연
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출시 전/후 이동통신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변화를
연구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강력한 모바일OS를 탑재하고
사용자 경험 위주의 디자인(UX Design)과 더불어 혁신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
춘 스마트폰의 특성상 사용자들이 PC처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되면서 스마트폰의 가치가 한층 높아졌다.




그 결과 이동통신사업자 중심의 이동통신산
업의 가치 네트워크는 크게 변화하게 되었다. 둘째, 스마트폰의 생산구조와 핵심부
품이 PC와 유사하다는 특성 때문에 PC관련 제조사가 스마트폰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장벽이 타 산업에서 스마트폰 시장으로 진입하는 장벽보다 현저히 낮아지면
서 서 PC관련 제조사가 대거 스마트폰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스마트폰 특성상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는 기존의 음성통화 위주에서 데이터 통신 위주로 사용하게 되면서 데이터 트래픽이 급격히 발생하게 되었다.




그 결과 이동통신사업자의 무선 네크워크는 과부하 현상이 발생하
여 음성 통화품질 마저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따라서 이동통신사업자
는 무선 네트워크의 과부하를 해소하기 위해 더 많은 기지국을 구축하여 과부하
를 해소해야만 했다. 그런데 기지국을 대량으로 구축할 때 기존방식으로 구축한다
면 투자비와 비용이 크게 늘어 또 다른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
결하기 위해 스마트폰 출시 후 기지국을 대량으로 추가 설치할 경우 기존 방식이
아닌 최소의 비용으로 기지국을 설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실제 이동통신
사업자가 스마트폰 출시 후 생존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