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퇴르(Louis Pasteur, 1822-1895)
북쪽벽의 왼쪽 모퉁이에는 화학기술의 극단적이고 파괴적 양상을 대
표하는 <독가스 폭탄제조>(도 45)의 장면이 나타나고 있다. 가스 마스
크를 쓴 8명의 인물들이 브롬화 칼리와 염화 화합물을 혼합하여 폭탄을
제조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염화 화합물은 1차 대전시 가스 폭탄으로
사용되었던 화학물로 당시에 가장 두려워하던 전쟁의 무기였다.74) 화면
하단의 세 인물은 왼쪽부터 온도계를 잡고, 저장 드럼을 보호하며, 분압
계로 저항 온도를 측정하는 인물들로 묘사되며 이들은 독가스를 관리하
고 있다. 상단의 인물들은 스탠다드 화학기구와 유리관으로 가스를 혼
합하여 실질적인 제조작업을 하고 있다. 관람자에게 등을 돌린 왼쪽 상
단의 어두운 두 인물에 의해 적재된 가스폭탄이 들어 올려진다.
인간들은 모두 곤충형태의 마스크를 쓰고 있어 얼굴이 드러나지 않아
그 인격은 사라진 듯 하며, 패널은 불길하고 냉랭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독가스 폭탄제조 기술 패널의 아래(도 45)에는 독가스에 의해 질식
된 세포의 모습이 드러나고 있다. 독가스는 석탄이 연소될 때 아니면
유황산화물이 물과 함께 결합될 때 생성된다.75) 패널 속에서 유황산은
누렇게 부풀어오르고 있고, 아래에 검은 석탄 더미가 쌓여있다. 중앙에
새어나오는 물과 함께 유황산과 석탄은 결합되어 독가스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독가스에 세포는 질식되어 붉게 병들어가고 있다.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유독가스의 생성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는 경고의 메시지가 벽화속에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북쪽벽의 오른쪽 패널에는 어린아이가 <백신>접종을 받는 장면(도
46)이 묘사되어 있다. 간호사가 어린아이를 안고 의사는 아이에게 주사
를 놓고 있으며, 전경에는 백신을 제조하는데 이용되는 말과 양, 소가
등장하고 있다. 배경의 해부실험실 안에서는 세 과학자가 백신을 제조
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들은 당시 백신개발로 노벨상을 수상했던 루
이스 파스퇴르(Louis Pasteur, 1822-1895), 엘리 메치니코프(Elie
Metchnikoff(1843-1910), 로버트 코흐(Robert Koch, 1843-1910)의 상징
적 재현으로 볼 수 있다.76) 과학으로서의 세균학을 발전시켰던 이들은
질병을 공격하는 백혈구 세포를 연구하고 결핵을 야기시키는 병원균을
발견해 인류의 획기적인 의학인 백신개발에 공헌했던 인물들이다.77)
패널 속 간호사의 모습은 당시의 헐리웃의 섹시스타였던 진 할로우
(Jean Hollow)의 얼굴로 묘사되었고, 의사는 미술관의 학예사인 윌리엄발렌티너,
그리고 어린이는 당시 대서양 횡단 비행에 최초로 성공한 비
행사 찰스 린드버그(Charles A. Lindbergh)의 유괴된 아들(도 47)이 모
델로 그려졌다. 이들은 모두 리베라에게 의미깊은 인물들로, 리베라는
진 할로우의 팬이었으며, 발렌티너는 미술관의 디렉터로서 경의와 우정
을 드러내는 측면으로 패널속에 등장한다. 중앙에 보이는 아기의 실제
부모인 찰스 린드버그는 리베라의 멕시코 시절, 쿠에르나바카
(Cuernavaca) 벽화를 의뢰받았던 멕시코 주재 미국대사 드와이어트 머
로우(Dwight Morrow)의 사위였다78). 당시 대서양 횡단 단독 비행에
성공하면서 스타덤에 올랐던 린드버그의 아들 유괴사건은 매스컴은 떠
들썩하게 했고 대대적인 수색에 들어갔으나 결국 아이는 찾지 못하였
다. 리베라는 이러한 찰스 린드버그에게 애도의 표시로서 그의 잃어버
린 아이를 등장시킨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