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체환경의 변화가 한국대중음악에미친 영향
미디어의 발전과 변화가 대중음악에 미친 영향이 매우 지대하다는
사실과 대중문화의 다양화가 미디어 발전의 가장 강력한 동기 중
하나로 작용했다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현대
대중문화의 모든 영역이 그러하듯이 대중음악산업도 매체의 기술적
발전이 거듭될 때마다 그러한 변화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영리를 창출하기 위하여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왔다. 대중음
악과 매체가 주고받는 상호작용은 매우 밀접하고도 복잡하며 상호
간의 변화와 발전의 흐름에 있어서 민첩하게 보조를 맞추어왔다.




본문에서 궁극적으로 조사하고자 했던 논제, 즉 ‘미디어의 다
변화가 국내 음악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또 그에 따른 국
내 음악시장의 향후 전망’을 위해 우리 대중음악계가 미디어를 어
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또 그 상관관계는 어떠한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대중 음악계가 직접적으로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함축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는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매체들의 발전과 변화에 힘입어 그에 상응하는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그 속에서 영리를 추구하는 것이며, 또 다른 활용
방법은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빠르고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십분 이
용하여 홍보의 수단으로 삼는 것이다. 대중음악산업은 미디어의 유
형에 따라 이 두 가지 용법을 적절히 적용하고 있다. 즉, CD, DVD,
MP3와 같은 멀티미디어에 대해서는 그에 부합하는 시장을 형성하고
수익모델을 만들어내는 등 영리 추구의 수단으로서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신문, 라디오, TV와 같은 매스미디어는 그 빠르고 광범위
한 파급효과를 이용하여 콘텐츠의 홍보 수단으로서 활용하고 있다.
대중음악산업은 매스미디어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각각 홍보와 영리
창출이라는 두 가지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해온 것이다.




그러면 1990년대 중반 이후 미디어의 빠른 변화와 전환이 국내 대
중음악산업에는 실질적으로 어떠한 반향과 변화를 불러왔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한국대중음악에 미친 영향  (0) 2017.08.05
음반제작자의권리  (0) 2017.08.04
음악 산업의 가치보호  (0) 2017.08.02
냅스터의 사례  (0) 2017.08.01
르노 형제  (0) 2017.07.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