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누구나

조사의 내용과 방법

안소민 2017. 8. 21. 15:20


 3·4학년 교과서 창작동화에 나오는 주동인물을 갈등중심으로
분류하고,해결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인물들의 인성교육적 가치를 고찰하였다.
교과서 창작동화의 인물 유형을 외적 갈등을 지닌 인물과 내적 갈등을 지닌
인물로 분류하고 인물 간의 갈등을 지닌 경우에는 반동인물에 대해서 도전하
여 극복하는 모습도 보여주지만,인물과 타협해 나가는 모습도 많이 보여주고 있다고 하였다.

이상의 선행조사를 검토해볼 때 황선미 동화에 나타난 조사가 활발히 진행
되었음을 알 수 있다.그러나 김현숙의 평문에서 소략하게 그의 인물상에 대
한 언급이 있었을 뿐 황선미 동화 속 인물의 생생한 형상들을 종합적으로 정
리하지 못하고 있다.본고는 황선미 동화 전반에 나타난 인물들의 특성과

아동 정서 발달에 따른 욕구를 분석하여

인물 유형을 나눠봄으로써 이 방면의조사에 기여하고자 한다.



조사의 내용과 방법
본 조사는 위에서 살핀 선행 조사를 토대로 황선미 동화의 인물을 조사하
고자 한다.전체 작품을 조사 대상으로 하되,비교적 개성 있는 아동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을 중심으로 다루고,그림책,수학동화,이론서,단
편동화,의인화된 인물이 주인공인 경우는 제외하고 중편 및 장편동화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2장에서는 아동인물의 정서·사회성 발달과 욕구를 통해 황선미 동화의 인물
유형을 분류한다.동화는 주로 발달단계 중 아동기의 시기를 다루고 있다.아
동 인물의 형상화는 아동기 시기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과 관계가 밀접하다.
그 시기의 정서적 특징을 아는 것은 아동 인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동이 성장하면서,자신이 속한 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이 되기 위해 필요
한 사회적 판단과 자기 통제를 배워가는 과정이 사회화이다.아동기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애정의 정서와 사회화의 과정에서 교사와 또래의 관계
는 아동 인물의 자아존중감과 인격 형성에 관련이 깊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요인으로는 가족을 들
수 있다.그 중에서도 아동은 부모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성
격을 구성하는 사회적 습관을 형성한다.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부모와의 관
계','교사와의 관계','또래와의 관계'로 보고 아동기의 아동인물이 대상에게
서 느끼는 정서와 관계 형성의 측면에서 동화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황선미 동화의 아동인물들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어느 욕구를 가
장 필요로 하는지 알아볼 것인데,이때 아동이 발달 단계상 어떤 욕구 단계
에 있는가는 마슬로의 욕구위계 이론과 deCharms(1976)에서 유래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자율성의 욕구를 추가하여 인물유형을 애정,자존감,자유
의 욕구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누구나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록 렌즈의 원리  (0) 2017.08.23
자연에너지와 풍수  (0) 2017.08.22
황선미 동화  (0) 2017.08.20
선행 조사 검토  (0) 2017.08.19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0) 2017.08.18
댓글